시간을 줄여주는 블로그(IT, Azure)

가상 컴퓨터 생성 본문

Azure/Azure Virtual Machine

가상 컴퓨터 생성

서희 아빠 2017. 8. 8. 10:18

해당 가이드에서는 Windows Server 2016 VM을 구성하는 과정을 이야기할것입니다.

Azure에서는 Windows 뿐만 아니라 Linux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1. 가상 컴퓨터를 생성할 리소스 그룹을 만듭니다.

 

2. 생성한 리소스 그룹에서 추가를 클릭 후 Windows Server 2016을 검색합니다. 검색 후 나온 결과 중 Windows Server 2016 Datacenter를 선택하여 만들기를 클릭 합니다.


3. VM의 이름, 디스크 유형, 사용자 이름 등을 설정 후 확인을 클릭 합니다. 이름은 해당 VM의 Hostname으로 등록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해당 VM에 접근할 관리자 이름과 암호 입니다. 디스크 유형은 필요에 따라 HDD 또는 SSD로 설정 합니다.

 

4. 가상컴퓨터의 크기(H/W 스펙)를 선택합니다. 모두보기를 클릭하여 원하시는 크기를 선택합니다. 

 

5. 옵션 기능 구성으로 넘어가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장소 같은 경우에는 Storage account 방식 또는 Managed disk 방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torage account 방식의 경우 구간별로 과금이 책정 됩니다. 예를들어 1TB의 디스크에 30GB 용량만 사용하고 있다면 30GB에 대한 사용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반대로 Managed disk같은 경우 1TB디스크에 30GB만 사용한다 하더라도 1TB 디스크의 사용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금액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Storage Account 경우 1TB의 용량을 Full로 사용하였을 때 98,304원이 과금되며 Managed Disk는 49,152원이 과금됩니다. 금액적인 측면이나 추후 관리, 업데이트 부분을 생각해보면 Managed disk 방식을 권장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은 앞서 미리 가상네트워크를 만들었기 때문에 해당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 합니다.  가상네트워크를 클릭하여 기존에 생성한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 합니다.

 

6. 공용IP는 VM당 1개가 기본으로 할당 됩니다.
네트워크 보안 그룹도 미리 생성한 NSG를 선택 합니다.


7. 확장은 VM 생성 시 타 벤더의 보안프로그램등이 같이 구성되도록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타 벤더의 제품을 사용하면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확장 없음으로 설정 합니다.
고가용성은 같은 역할을 하는 VM들끼리 가용성 집합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주로 웹서버등의 로드 벨런싱할 때 사용합니다. 고가용성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virtual-machines/windows/tutorial-availability-sets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virtual-machines/windows/manage-availability
해당 가이드는 기본 가이드이므로 가용성 집합은 생성하지 않고 진행 하겠습니다.


8. 진단 저장소 계정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진단 저장소 계정도 위의 과정에서 생성한 저장소 계정을 선택 한 후 확인을 클릭 합니다.

 

9. 요약 화면이 나옵니다. 앞서 설정한 부분들에 대하여 나와있으며 꼼꼼히 확인 후 이상이 없을 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VM이 생성 됩니다. VM생성은 VM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10분 내외로 생성 됩니다.

 

10. VM 배포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으면 VM생성한 리소스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가상컴퓨터와 디스크, 공용 IP주소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상컴퓨터를 클릭합니다.


11. 가상컴퓨터를 클릭하면 해당 VM의 현재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연결을 클릭하면 해당 VM의 원격연결이 가능합니다. 해당 VM의 종료를 원하신다면 중지를 클릭하여 VM을 종료 할 수 있습니다.
(VM의 OS를 종료하여도 과금이 계속 됩니다. 반드시 Azure Portal에서 중지를 클릭해야 VM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