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줄여주는 블로그(IT, Azure)

Azure Storage Account란? 본문

Azure/Azure Storage

Azure Storage Account란?

서희 아빠 2018. 6. 28. 15:54

Azure는 많은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이전에 안내한 File Storage 뿐만 아니라 Blob, 큐, 테이블 저장소와 같은 다수의 유형의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해당 저장소는 저장소 계정(Storage Account)으로 관리합니다. 저장소 계정의 비용은 지역/위치, 계정 유형, 저장소 용량, 복제 체계, 저장소 트랜젝션, 데이타 송신등의 요소로 기반됩니다.

저장소 계정은 IP가 아닌 URL로 접근이 가능하며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저장소 계정은 데이터 유실에 대비하여 데이터 복제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데이터 복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LRS(로컬 중복 저장소) ZRS(영역 중복 저장소) GRS(지역 중복 저장소) RA-GRS(읽기 엑세스 지역 중복 저장소)

LRS는 99.999999999%의 내구성을 보장합니다. 같은 데이터센터 내의 각각 다른 렉에 3벌 복제가 되어 렉의 장애 발생 시 다른 렉에 복제되어 있는 데이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LRS는 가장 저렴한 복제 옵션으로 다른 옵션에 비해 내구성이 가장 낮습니다. 데이터센터 수준의 재난이 발생되면 모든 복제본이 손실 되거나 복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ZRS는 99.9999999999%의 내구성을 보장합니다. LRS와 마찬가지로 3벌복제가 되나 같은 데이터센터가 아닌 같은 리전(데이터센터의 모음, 예를들어 한국 중부의 리전은 한국 중부에 위치한 다수의 데이터센터의 모음입니다.)에 복제됩니다. 따라서 데이터센터의 장애가 발생된다 하더라도 강력한 일관성 및 내구성, 높은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GRS는 99.99999999999999%의 내구성을 보장합니다. Azure의 리전은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예 : 한국중부와 한국남부) 따라서 한국 중부에 데이터를 보관하면 자동으로 한국 남부에 복제되는 방식입니다. 전체 지역 장애가 발생되어도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보관됩니다. RA-GRS는 보조 복사본에 대해 읽기 액세스를 갖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GRS와 동일합니다.

아래의 표는 복제방식에 대해 간략하게 나타내는 표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