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줄여주는 블로그(IT, Azure)

System Center 2012 Virtual Machine Manager SP1을 System Center 2012 Virtual Machine Manager R2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본문

Server/System Center

System Center 2012 Virtual Machine Manager SP1을 System Center 2012 Virtual Machine Manager R2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서희 아빠 2014. 1. 9. 15:35

 

기존 Windows Server 2012가 Windows Server 2012 R2로 버전업이 되면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Needs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하면, SCVMM과 Windows 2012 클러스터 환경이 될 것 입니다.

Windows Server 2012 R2를 VM으로 구동하거나 CentOS6.4를 VM으로 사용하거나 Linux에 대한 동적 메모리를 쓴다거나…….
운영적 측면에서 제일 짜증났던 Linux VM을 백업할 때 저장된 상태로 변경되며 백업되던 부분이 온라인백업으로 바뀐 부분 등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SCVMM의 경우 업그레이드가 아닌 삭제 후 설치로 진행할 수 있으며, DB 유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CentOS와 RedHat계열의 리눅스를 VM으로 돌리고 있다면 Static Mac Address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므로
SCVMM을 통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Hyper-v의 경우 클러스터 환경이라면 MAC주소 관리를 별도로 해줘야 합니다.)
이럴 경우 DB유지를 해줘야 향후 MAC충돌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논리스위치에 대한 설정이나 Appcontroller 를 이용한 클라우드 설정 사용자 권한 등의 설정을 위해서 SCVMM의 기존 DB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SCVMM의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Hyper-v 클러스터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향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작업순서

  1. SCVMM 2012 SP1 의 제거(DB유지필수)
  2. Windows ADK 8 제거
  3. Windows ADK 8.1 설치
  4. SCVMM 2012 R2 인스톨
  5. DB 업그레이드 및 성능 데이터 초기화
  6. 부록 SCAP 업그레이드

SCVMM과 SQL서버를 함께 구성한 환경입니다. 원격 인스턴스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작업에서 백업은 기본입니다.

 

SCVMM 2012 SP1 제거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SCVMM 2012 SP1을 제거합니다.

위와 같이 에러 메시지가 팝업 되면 설치된 업데이트에서 Rollup을 먼저 제거합니다.

이후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다시 시도

모두 선택~

이후 DB 옵션에서 데이터베이스 보관을 선택합니다 <--중요!

제거완료.

 

Windows ADK 8 제거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해서 ADK 제거

제거 완료.

Windows ADK 8.1 설치

다운로드 경로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9982
다운로드 후 설치 진행, 다음 구성 요소 설치
- 배포도구
- Windows 사전 설치 환경(Windows PE)

설치 완료 후 닫기

SCVMM 2012 R2 설치

설치 시작

데이터베이스 구성까지는 별다른 사항 없으며, 하기와 같이 기존 VMM DB를 선택.인스턴스명은 설치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존 정보를 입력 후 다음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DB 업그레이드에 대한 메시지가 나타난다.

다음을 입력하여 업그레이드

서비스 계정 및 분산 키의 경우 SCVMM을 고가용성 구성했을 경우 필요하며 여기서는 Standalone 환경으로 로컬로 진행

포트 정보 확인 후 다음

라이브러리를 별도의 파일서버 혹은 전용 서버로 두었을 경우는 추가하고 기존 SCVMM과 설치한 경우 기존 환경 선택

호환성 구성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기존 환경에서 고려해야 하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PRO 구성을 한 경우
기존에 SCOM과의 연결 설정이 제거된다거나, 설치 이후 HOST에 설치된 Agent에 대한 내용. 이런 건 한번쯤은 봐주는 센스.

다음을 누르고 업그레이드 시작 후 완료.

 

완료 후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템플릿이나 호스트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실행됩니다.
다만 VM 상태는 모두 응답없음……Agent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았으니 당연한 내용 입니다.

이제 호환성 보고서에 있던 URL을 참고해서 이후 작업을 진행하여 업그레이드 작업을 완료합니다.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library/hh430997.aspx
가장 중요한 VMM Agent 업데이트와 기존 템플릿의 업데이트 등이 나와 있습니다.
진행합니다.

패브릭-->모든호스트에서 기존 호스트를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다음과 같이 작업항목에서 확인 가능

완료되면 VMM속성에서 다음과 같이 VMM에이전트 버전을 확인

업그레이드 이전.

업그레이드 이후

다음과 같이 VM 상태가 리프레시 되면서 정상으로 잘 보이고 있습니다.

위 작업과 기존의 VM템플릿에서 업그레이드 후 소실되는 VLAN태크등을 다시 지정해 주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그러나…SCOM도 해야되고 SCSM SCAP도 해야 되고…끝이 아니죠?.......)

부록 : SCAP 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SCAP는 간단합니다. 제거할 때 기존값을 보존하고 다시 설치할 때 복원해서 완료합니다.
이것도 기존에 Azure와 연결되어 있다거나 등의 기존 연결 복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 때이고..솔직히 그냥 제거 후 재설치가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냥 이미지만 쭉쭉 남깁니다.









접속 후 이전환경 그대로 가져온 부분 확인

 

 

[참고]

Planning an Upgrade of Virtual Machine Manager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dn469616.aspx




Comments